2022년 10월 내용추가
이 글을 처음 쓴 지 2년이 지났는데, 놀랍게도 이 블로그의 하루 조회수는 이 글이 제일 높다.
KB는 근본적으로 인증방법 개선을 고민해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 2년간 동일한 문제가 반복되는 것이라면 원인을 못 찾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방치한다는 의심밖에 할 수 없다.
멋진 사실은, KB의 서비스 앱들보다 저축은행들의 통합앱인 ‘SB저축은행’이 훨씬 안정적이고 쓰기 편하다는 점이다.
반성하고 개선하길.
KB
NICE 평가정보
유플러스가 보여주는 환장의 콜라보!
글이 장황합니다. 요약하자면, 결론적으로 잘 해결했습니다. 아이폰 사용중이신데 KB모바일인증서 (혹은 리브) 가입 시 인증문제를 겪으시는 분들은,
- 1600-1522번이 스팸으로 등록되어있지는 않은지 확인 후 다시 시도
- 아이폰 설정 – 전화 – 전화 걸기 지원 기능 Off 후 다시 시도
- 1688-6690 번호로 발신한 모든 문자를 지우고 다시 시도
- 그래도 안 되면 통신사에 전화하셔서 “Pass 인증” 서비스를 해지해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저는 4번까지 가서 해결했습니다.
상황
KB 모바일인증서를 가입할 때, 그리고 QR결제를 위해 리브를 가입할 때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이 때 아이폰의 경우 1688-6690으로 암호화 된 문자를 보내고 6자리 코드를 받습니다. 이를 “MO” (Mobile Originated) 인증이라고 한다는군요. 이 과정에서 1688-6690으로 암호화 된 문자를 보내는 것 까지는 되었지만, ‘통신사에서 본인인증을 하고 있습니다. 잠시후 요청버튼을 눌러주세요’ 라는 문구만 나올 뿐 아무리 기다려도 와야 할 6자리 코드가 오지 않았습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면 이와 관련된 클리앙 글도 있습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iphonien/13701956 ) 해당 글의 댓글에 ‘1688-6690 문자내역을 모두 지우고 재시도’ 하는 방법이 있었지만 저는 그래도 실패했습니다. 혹시나 해서 스팸번호 내역도 확인했지만 스팸으로 등록되어 있지도 않았구요.
혹시 저와 같은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 저처럼 고생하지 마시라고 장장 이틀에 걸친 사투를 기록으로 남기고자 합니다.
Day 1 (KB상담 – 유플러스 상담 – 유플러스 대리점)
1. KB 상담: 1588-9999
‘고갱님, 유심 정보와 등록된 정보를 일치시키셔야져’
6자리 문자가 오지 않는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우선 ‘설정-전화-전화 걸기 지원’ 을 Off로 한 상태에서 다시 시도해보라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아이폰을 처음 쓸 때부터 해당 기능을 Off로 해 놓은 상태였습니다. 이를 들은 상담사는 ‘유심 정보’와 ‘통신사에 등록된 정보’가 일치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라고 하더군요. (일단 뭔 소리인지도 모르겠고, 결국 틀린 말이었습니다만.) 사실 지금 생각해보면 상담사가 그냥 아무말이나 막 한것 같습니다. 유심 정보와 등록된 정보라는 게 어떤 의미인지, 등록된 정보 중 무슨 정보가 일치하지 않는 것인지 명확히 해달라고 요청했지만, ‘그러니까 유심에 등록된 정보를 통신사에 연락해서 일치시키시면 됩니다’ 라는 녹음기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어쨌든 KB에서 더 해줄 수 있는 것은 없다고 해서, 통신사로 연락했습니다.
2. 유플러스 문의: 114
‘고객님 문제 해결이야 어찌됐든 결합상품 가입 어떠세요?’
유플러스 상담원에게 앞선 상황설명을 하자 곧바로 현재 사용중인 휴대폰 기종이 무엇인지 물어왔습니다. 초기에 개통한 휴대폰 모델과 현재 사용중인 휴대폰 모델이 달라서 (즉 유심기변을 해서) 본인인증 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전산기변이 필요하다는 답을 받았습니다. (여기서 전산기변 문제가 아니라고 상담사가 끊어줬어야 했는데 그러질 못했습니다.) 전산기변을 하면 본인인증이 정상적으로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전산기변은 대리점 방문시에만 가능하다고 안내받았습니다. (후술하지만 모델명과 일련번호만 정확히 알면 온라인으로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어김없이 전화 끊기 전에 나오는 결합상품 가입을 유도하더군요. 유플러스의 악습입니다. ‘추가 할인 혜택을 준다’ 라고 현혹하지만, 시간낭비일 뿐 전혀 할인 혜택과는 관계가 없는 얘기이기때문에 필요 없다고 하고 전화를 종료했습니다.
전산기변이 진짜로 대리점 방문시에만 되는지 의심스러워서 유플러스 홈페이지를 좀 찾아보았습니다. ‘내 가입 정보’ 메뉴 아래 기기변경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습니다. 상담사가 꼭 대리점을 가야 한다고 안내한 것과는 맞지 않는 이야기였죠. 하지만 아이폰 모델명이 너무 많아서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지도 몰랐고, 적당히 선택한 다음 일련번호를 넣어도 자꾸 ‘단말기 정보가 없습니다’라는 오류가 나와서 깔끔히 포기했습니다.
3. 유플러스 대리점
‘그놈의 결합상품’
저녁에 짬을 내서 유플러스 대리점으로 향했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지역에는 직영점이 없어서 (다른 시까지 가야합니다) 그냥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곳 중 가까운 곳을 찾아서 갔습니다. 전산기변을 하러 왔다고 하자 곧바로 서류를 한 장 작성하고 신분증을 복사했습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도 결합상품 가입을 유도해 옵니다. ‘인터넷 뭐 쓰냐, TV 얼마 내냐’ 자꾸 물어서 그냥 1만원 후반대라고 터무니없는 가격을 말했는데, 직원이 당황하는 기색이 보였습니다. 가입한지는 얼마나 됐냐고 물어서 작년에 가입했다고 말했습니다. 이 이후에는 더이상 제품 홍보를 하지 않더군요.
그리고 왜인지 모르겠는데 전산기변이 완료되자 잘 쓰고 있던 ‘원넘버’ 부가서비스가 해지되었습니다. 만약 이 부가서비스를 사용중이라면 앱을 통해 다시 가입해야 합니다.
전산기변 후 어떻게 되었을까요? 그대로였습니다. 시간낭비만 한 셈이죠.
Day 2 (KB상담 – NICE평가정보 상담 – 유플러스 상담)
1. KB 상담
‘SMS를 보내는 과정은 우리 앱에는 없다!’
오전에 KB에 다시 전화를 했습니다. “어제 안내받은대로 ‘유심 정보와 등록된 정보’를 일치시켰음에도 암호화 SMS 보내기까지만 되고 6자리 코드가 오지 않는다”고 설명했죠. 그러니 대뜸 상담사가 “SMS를 보내는 과정은 우리 앱에는 없다”고 했습니다. 어이가 없어서 “내가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고 1688-6690으로 암호화 문자를 보내는 과정이 분명히 있다”라고 다시 설명했습니다. 그렇게까지 말했는데도 재차 “고객이 문자를 보내는 과정은 없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앱 화면에 있는 글자들을 그대로 읽어주자 3분 정도 전화를 홀딩시키고 확인을 한 뒤 “어 문자 보내는 거 있었네?” 합니다. 한숨 푹푹 나오더군요.
이 상담원은 어제와 다르게 NICE 평가정보에서 인증 처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문제라는 답을 주었습니다. 어쨌든 KB 문제는 아니라는 이야기이지요. 결국 안내받은 NICE 평가정보 번호로 연락을 했습니다.
2. NICE 평가정보 상담: 1600-1522
‘내가 불친절할건데 뭘 어쩔겨’
NICE 평가정보는 전화 후 상담사까지 연결하는 과정에 안내가 많이 나옵니다. 멍하니 ARS음성을 듣고 있으면 현자타임이 옵니다.
상담사 연결이 되었는데, 이 상담사는 뭔가 이상합니다. 상황 설명을 하는데 다 듣지도 않고 말을 잘라먹으며 코웃음을 칩니다. 제가 말을 하는 족족 오디오가 겹칩니다. 어쨌든 자기들은 ‘MO인증’ 암호화 문자를 받아서 통신사로 바로 넘겨주는 역할만 한다고 말했습니다.
MO인증이라는 단어가 뭔지 잘 몰랐고, 이 과정에서 처음 들어봤습니다.
상담원 태도에 화가 많이 났습니다. 어차피 저같은 개인 사용자는 NICE 평가정보에 전화할 일도 별로 없고, 저한테 친절한다고 해서 자기들한테 피드백이 직접 들어올일도 없겠지요. 고객에게 나쁜 이미지 심어줘도 사업에 별 지장은 없으니까 기분대로 응대하는 것 같습니다.
상담사는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이 문제로 전화가 종종 온다고 했습니다. 해결된 사례가 있는지 묻자 “따로 전달받은 것은 없다. 우리도 전산팀에 계속 이 문제를 언급했다.” 라고 했습니다. 즉 이런 문제가 있다는 것은 인지하고 있었던 셈입니다.
어쨌든 NICE 평가정보 문제도 아니라니까, 유플러스로 다시 연락했습니다.
3. 유플러스 상담
유플러스에서는 MO인증이 잘 됐는지 잘 안됐는지에 대해 확인할 수는 없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 상담사는 인증문자가 오지 않는 것이라면 Pass 서비스에 등록되어 있는 것을 해지하면 된다고 했습니다. ‘Pass라면 그 본인인증할 때 쓰는 Pass? 이게 MO인증이랑 관련이 있는건가?’ 싶었지만 밑져야 본전이니까 일단 해지해달라고 했습니다.
그 결과, 이게 정답이었습니다. Pass 해지 후 인증이 잘 되었고, 6자리 숫자도 잘 수신되었습니다.
결론
결국 확정기변과는 아무 상관이 없는 문제였습니다. 첫날 KB와 유플러스 상담원이 잘못된 내용을 안내한 것이고 저는 시간만 버렸습니다. 결론적으로 마지막 유플러스 상담원이 안내했듯이 Pass만 해지하면 되는 문제였습니다. 혹시 비슷한 문제를 겪는 분들은 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전 pass해지 및 앱삭제까지해도 해결이 불가합니다.
그러던 중 아이폰 os업데이트 로 인해 장애라는 kb상담사의 말을 들었습니다.
(고객 중 한분이 ios다운그레이드 했더니 해결되었다는 설묭과 함께… 다음ios업데이트시 해결될지 모른다는 설명도 함께)
최근 ios 추가 업데이트 되었는데 여전히 안되는군요..
SKT 사용중 KB국민은행 앱 KB모바일인증서 발급 도중 MO인증에서 막혔습니다.
결론은 오픈뱅킹(마이데이터) 이용 밖에는 없는듯 합니다.
– 국민은행 측에서 iOS 업데이트, KB스타뱅킹 앱 업데이트, 설정 – 전화 – 전화 걸기 지원 끄고 시도해보라고 하였으나 실패. 인증은 NICE평가정보 측에서 하므로 그쪽으로 문의.
– NICE평가정보 측에서 이동통신사 통해서 본인인증 이력이 남는지 문의해봐라.
– SKT에서는 본인인증 이력 확인되지 않는다.
– 다시 NICE평가정보 측에서는 일부 iPhone 이용자에게서 MO인증이 되지 않는 문제가 보고 되고 있으며, 인증 이력이 남지 않아서 문제 해결에 어려움이 있다.
– 이후 PASS 해지해도 실패.
결국 토스에서 확인하기로 했습니다. 사실 우리은행도 이런 문제 겪고 있는데 우리은행은 몇 번 시도하면 자동으로 6자리 인증코드 받는 부분으로 넘어갑니다.
유플러스 안되는분들
1688-6690 뒤에 123 붙여서
문자 보내면 인증번호 옵니다
도움되기를 기원합니다